leftMenuTitle 서브네비 배경
bodyTitle
faq_title

제가 우울증인 것 같은데, 저나 가족들이 우울증 치료를 위해 해야 할 것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1.07.07   
우울증 치료에 있어 정신과적 치료를 시작한후, 집에서의 마음가짐이나가족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라고 자주 문의를 하십니다. 우선 너무 조급하게 좋아지리라 기대하는 마음은 좋지 않습니다.물론 빨리 좋아지면 당연히 좋겠지요. 하지만 우울증의 특성상 빨리 좋아지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만 대다수의 증상들은 좋아지는데도 일정한 속도를 가지고 좋아집니다. 그러므로, 전문가와 자주 상의하여 병 자체의 특성을 이해하면서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로 중대한 의사결정은 우울증 증상기 동안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 급성 증상기에는 여러가지 증상으로 인해 부정적으로 매사에 생각할 가능성이 높으며, 집중력과 판단력도 평소보다 다소 떨어져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중대한 결정은 가능하다면 일단 미루어 놓고, 증상이 좋아진후에 결정하는 것이 보다 현명한 방법입니다.셋째로 가능하면 혼자 있기 보다 주변의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얘기를 하다 보면 자신이 착각하고 있던 부분이라든지 혼자 오해하고 있는 내용들이 수정될 가능성이 높고, 아무래도 혼자 있는 것 보다 누군가와 함께 있으면서 지지를 얻고, 대화를 나누며, 또한 감정의 교감을 나누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한편 가족분들은 우선, 우울증이란 병이 시간을 가지고 격려하며 도와주면 분명히 낫는 병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증상으로 인한 행동이나 말에 비난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울증 증상 때문에 본인도 어쩔수 없이 우울해하고, 불안해하며 초조해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 것이지 일부러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셋째로 여러가지 활동에 함께 할 것을 권유는 하되, 조급하게 강요하진 말아야 합니다.조급하게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우울증으로 힘들어 하는 사람에게 더 부담을 지우는 행동이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넷째로 혹시나 우울증에 걸린 가족이 자살에 대해 말할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도록 적극적으로 권유하며, 치료를 잘 받도록, 또 집에서는 약을 잘 먹도록 여러가지 면에서 도와주는 것이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전 다음 목록
copyrightCi
업체명 : 참소중한당신정신과의원 / 대표자명 : 차상훈 / 사업자등록번호 : 502-92-30403 / 대구광역시 동구 효목동 526-3번지 4층 TEL : 053-752-2351 FAX : 053-752-2361
copyright(c) 2011 psychiatry clinic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