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안내

소중한 당신의 마음을 건강하게 보살펴드립니다.

우울증클리닉

참소중한당신정신과의원 2021.11.17 13:47 조회 1110




우울증클리닉shutterstock_1280105149.jpg







  1. 우울증클리닉



  1. 우울증이란?



  2.  우울증이란 가장 흔한 정신장애 중 하나로 사람이 살아가면서 일상의 삶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절망하는 즉, 사는 맛을 알지 못하게 되는 병입니다. 우리는 때때로 친구, 친척이나 주변 사람들에서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우울증 환자분들을 볼수 있습니다. 실제로 적어도 성인 10명중 1명은 일생 동안 한번 이상 우울증을 경험한다고 하며, 어떤 연구에 의하면 일생 동안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30%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환자분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고 단지 10-25% 만이 전문가로부터 치료를 받는다고 합니다전형적인 우울증은 우울감, 흥미 상실이나 체중 감소, 수면 장애, 죄책감, 정신운동의 지연이나 초조 및 자살 사고 등의 증상을 나타내지만, 어떤 환자분들은 단지 요통이나 만성적 피로감을 나타내고 극단적인 환자분들은 피해망상이나 환청을 나타내는 등 그 임상 양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나 이런 다양한 환자분들이 모두 우울증일뿐만 아니라 심지어 같은 치료 방법에도 잘 반응합니다.  





    울증의  증상


    -감정 : 우울한 기분은 우울증의 기본 증상으로 상당히 오랜 기간 지속되고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을 줍니다. 그러므로 환자분들은 '우울하다, 희망이 없다, 기운이 없다, 또는 무가치하다'고 느끼고, '정신적 고통을 받는다’고 표현하며, 때로는 '울음조차 나오지 않는다'고 호소합니다. 또한 대부분 불안을 경험하는데 이것은 두려움, 공포, 위험에 대한 내적 고통입니다. 이런 불안은 발한, 심계 항진, 빈맥, 속이 거북함 등과 같은 자율 신경계 증상을 나타냅니다.


  1. -생각 : 우울증 환자분들은 자신이나 세상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갖습니다. 가벼운 우울증일 경우 상실, 죄책감에 대한 계속적인 생각을 합니다. 좀더 심한 경우 건강염려증, 신체망상 뿐 아니라 죄책망상, 피해망상 까지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1. -행동 :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 뿐 아니라 생활 전반에 걸쳐 의욕 상실을 나타내서, 이전에 흥미를 가졌던 활동이나 가족, 친구들과의 관계를 멀리 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저하로 하던 업무를 끝내 마치지 못하고, 학교 생활이나 직장 생활을 제대로 못하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어렵습니다.



  2. -신체증상 : 우울한 기분에 동반하여 흔히 나타나는 신체증상 중 하나가 수면 장애로 환자분들의 80%에서 호소하며, 그 양상은 새벽에 일찍 깨고, 밤 동안에 자주 깨며, 그들의 문제에 대하여 밤새도록 골똘히 생각합니다. 식욕이나 체중 감소를 대부분 환자분들이 호소하나 때때로 어떤 분들은 식욕, 체중, 수면이 증가하는 비전형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약 50% 의 환자분들은 증상의 일중변화가 있어 증상이 아침이면 심해지고, 저녁이면 조금 약화됩니다.  





우울증의  치료


  1.  치료는 환자분의 안전, 진단적 평가 및 현재의 증상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건강에 대한 계획 등을 목표로 세워야 합니다. 따라서 약물 치료나 정신 치료 뿐만 아니라 재발에 관여하는 스트레스 요인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우울증은 비교적 예후가 좋으나, 만성적인 경우가 많으므로 앞으로의 치료계획에 대하여 장기적인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외래통원치료를 받으시경우에는 계획된 스케줄에 따라 내원해야 합니다.



  2. -약물치료


 많은 임상의사들이 우증에 대해 약물치료를 시작하, 약물을 선택할 때는 과거 효과가 있었던 경우와 부작용을 고려하여 선택합니다. 모든 사람마다 개별적인 특징이 다르고, 처해있는 상황, 내과적 질병 상태 등이 다르기 때문에 약물은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약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들의 항우울효과는 며칠에서 수주에 걸쳐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이들 약물이 효과가 없다고 하기 이전에 적절한 용량을 최소 4-6주간 투여하여야만 하고 한가지 약물에 반응이 없거나, 반응이 부적절하다면 다른 약물로 바꾸거나, 다른 항우울제를 첨가할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치료로 완전히 회복되면 재발 위험성을 낮추기 위하여 적어도 6개월 동안은 약물치료를 지속하여야 합니다. 약을 끊을때는 금단 증상이나 우울증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1-2주에 걸쳐 서서히 감량하여야 합니다. 반복하여 재발하는 경우에는 장기간의 유지치료가 필요합니다.


-정신치료

 질병의 이차적 장애 방지, 역동적 요인의 해결, 의사소통능력, 긴장감소, 대인관계, 사회적응을 위해 정신치료와 인지치료가 필요합니다. 약물치료와 함께 병형함으로써 우울증과 관련된 무의식적 갈등과 장애를 지속시키는 동기에 대해 치료하며, 자신과 세계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버리고, 대신 유연성 있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방식을 가지며 새로운 인식과 행동반응을 연습할수 있습니다.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 공황장애클리닉 FILE